성경 관련 자료 모음입니다.
요한복음의 시간 기준표
시대 |
구 분 |
시 간 |
관련성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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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
약 |
밤 |
초 경 이 경 삼경(새벽) |
해질 때 - 오후 10시 오후 10시 - 오전 2시 오전 2시 - 해뜰 때 |
애 2:19 삿 7:19 출 14:2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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낮 |
아 침 오 정 서늘할 때 저물때 |
해뜰 때 - 오전 10시 오전 10시 - 오후 3시 오후 3시 - 오후 6시 오후 6시 |
창 18:1 창 3:8 출 7:8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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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
약 |
밤 |
저물 때 밤 중 닭울 때 새 벽 |
해질 때 - 오후 10시 오후 10시 - 오전 1시 오전 1시 - 오전 4시 오전 4시 - 해뜰 때 |
막 13:35 막 13:35 막 13:35, 눅 22:61 마 14:35, 막 13:3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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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4 시 간 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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낮 |
아 침 (마 16:3) 정 오 (행 22:6) 저 녁 (마 16:2) |
밤중기점 -로마식- (요한복음) |
새벽기점 -유대식- (마태, 마가, |
시 간 |
성 경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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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6시 |
제 0시 |
오전 6시 |
요 19:1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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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9시 |
제 3시 |
오전 9시 |
마 20: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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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0시 |
제 4시 |
오전10시 |
요 1:3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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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2시 |
제 6시 |
오전12시 |
마 20: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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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3시 |
제 9시 |
오후 3시 |
마 20: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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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5시 |
제11시 |
오후 5시 |
마 20: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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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6시 |
제12시 |
오후 6시 |
요 4: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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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7시 |
제 1시 |
오후 7시 |
요 4:52 |
수가성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님을 만난 제6시(요4:6)는
낮 12시(유대식 시간)가 아니고 저녁 6시(로마식 시간)인 이유
1. 만약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이 만난 시각, 제6시(요4:6)가
낮 12시가 된다면 요한복음 다른 구절들에 문제가 생깁니다.
1-1. 요한복음 4장 52절에,
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쳐주신 시각이 제7시인데,
여기서 제7시를 유대식 시간으로 보게 되면,,
왕의 신하와 예수님이 오후 1시(한 낮)에 만나신 것이 됩니다.
1-1-1. 사마리아 여인은 과거가 부끄러운 여인이라서
한 낮 12시에 우물에 왔다고 보는 해석이 많은데,
왕의 신하도 사람들이 움직이지 않는 오후 1시에
예수님을 찾아 왔다는 얘기가 됩니다.
1-1-2. 왕의 신하도 사람들의 눈을 피해서 왔다는 것일까요?
그럴 수도 있지만, 아닐 수도 있으니, 일단 결론을 내리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.
1-2. 요한복음 19장 14절에,
예수님께서 빌라도에게 심문을 받은 시각이 제6시로 나옵니다.
그 시각을 유대식 낮 12시로 보게 되면 많은 부분이 어긋나게 됩니다.
1-2-1.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날,,
막15:25에 따르면 제3시(오전 9시)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고,
마27:45, 막15:33, 눅23:44에 따르면
제6시 부터 제9시 까지 해가 빛을 잃고 온 땅에 어둠이 가득했다고 나옵니다.
이 시각은 낮 12시 ~ 오후 3시입니다
1-2-2. 요한복음의 제6시를 낮 12시로 해석하면
요한복음의 예수님 상황은 다른 3개의 복음서들과
전혀 맞지 않는 시각이 돼 버립니다.
2. 요한복음은 예루살렘 멸망(AD 70년) 후 기록되었다고 합니다.
유대식 시간 표기법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.
3. 요한복음의 여러 구절들을 볼 때,
요한복음을 기록하여 전해 주려는 독자는 유대인이 아닌 것으로 보는 것이
타당한 정황이 많이 보입니다.
3-1. '갈릴리(유대식 이름)' 대신 '디베랴(로마의 공식 명칭)'로 기록한 것(6:1, 6:23, 21:1)
3-2. 유대인의 풍습에 대해서 부연 설명을 하는 구절들
'유대인의 정결예식(2:6)', '유대인의 유월절(2:13, 6:4, 11:55)', '유대인의 초막절(7:2)'
'수전절'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 것(10:22)
- 조민석 교수 논문 참조
4. 사마리아 여인이 행실이 부정한 여인이어서
마을 사람들과 상종하지 않았다면,
마을 사람들이 사마리아 여인의 말을 듣고
예수님을 만나러 나오는 상황이 자연스럽지 않습니다(요4:28~:30).
만약 그 여인이 부정한 여인이라면
마을 사람들이 그 여인을 배척하며 외면하는 것이 자연스럽겠죠.
4-1. 예수님께서 말씀을 하시고 이틀을 계시는 동안
사마리아 여인은 계속 함께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
예수님의 말씀이 끝나고 난 후
수가성 사람들은 사마리아 여인과 다시 얘기를 나누는 장면이 보입니다(요4:39~:42).
이 부분도 사마리아 여인이 마을 사람들에게 멸시 천대를 받았다고 보기 어려운 장면입니다.
5. 결론.
사마리아 여인은 사람들의 눈을 피해 낮에 우물에 갈 여인도 아니었고,
요한복음의 제6시는 아침(요19:14), 또는 저녁 6시 입니다.여기서는 저녁 6시로 보는 것이 타당하겠습니다.